본문으로 바로가기

관절질환 전문병원 부산센텀병원

Home > 센텀 TIMES > 질환정보

질환정보



건강정보_엔딩타이틀_최종_고관절골절.png

 

부재1_어떤증상인가요.jpg

골절 후 즉시 외측 대퇴부와 서혜부에 심한 통증을 호소하며, 대퇴부를 구부리거나 회전하려고 하면 더욱 심한 통증이 나타납니다. 골절 후 환측 다리가 반대쪽에 비해 짧아지며, 발과 무릎은 외회전 된 자세를 보이게 됩니다.


 부재2_발생부위와 원인은.jpg

대부분 넘어지면서 고관절부의 외측을 직접 부딪히면서 발생합니다.
젊은 연령에서는 추락이나 교통사고 같은 고에너지 외상에 의한 것이 대부분이고, 고령의 환자에서는 골다공증으로 인해 골질이 약화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 단순 낙상같은 저 에너지 손상에 의해 90%가 발생합니다.


 부재3_어떻게치료하나요.jpg

소아의 경우는 골절 유합이 불량할 경우 평생 추시 및 치료를 요하며,
중년에서는 가능한 한 골절부 정복과 견고한 고정으로 자기 골두를 유지할 수 있어야 하며,
골다공증으로 인한 노인인 경우 골유합술도 가능하지만 최근에는 인공관절 치환술이 더욱 추천되고 있는 추세입니다.


인공 관절 반치환술_1.jpg인공 관절 반치환술_2.jpg



- 인공 관절 반치환술 - 


대퇴 경부 골절의 경우 관절낭 내에 쌓여있고 외막 골유합에 필요한 형성층이 없기 때문에 골유합시 전적으로 내막 골유합에만 의존해야 하므로 강한 밀착이 없을 경우 관절 혈액의 혈액 응고 용해 기전으로 인하여 골 유합이 저해됩니다.


골 수강내 고정술.jpg

- 골 수강내 고정술 -


내고정술을 하는 경우 대퇴경부의 혈관에 손상을 적게 주면서 골절로 발생한 혈행 장애를 재생시켜 골절 유합이 될 때까지 금속물이 지지해주는 것이고, 더불어 후방 분쇄시의 회전방지 역할 및 내전 및 각 변형을 막아주고 축상 회전을 막아주는 역할까지를 해주면 가장 이상적인 고정이 될 것입니다. 경부 골절에서는 골유합이 어렵기 때문에 노인에서는 인공관절 치환술이 많이 시행되는데, 인공 관절 치환술의 장점은 수술후 조기에 운동 및 체중 부하를 할 수 있고, 내고정술 후 발생할 수 있는 불유합이나 재수술 또는 무혈성 괴사 등을 방지 할 수 있으나, 출혈, 혈전색전증, 감염 등의 위험성이 내고정술보다 높아 신중한 선택이 요구됩니다.

 

수술적 치료의 목표는 골절의 정복 및 안정화를 이루어 조기 보행이 가능하게 하고 긴 침상기간으로 생기는 합병증을 줄이는 데 있습니다.

수술적 방법은 내고정술이 대원칙으로 되어 있으며, 수술적 내고정술에는 골절부위의 압박력을 얻어 골절부위의 골유합을 촉진할 수 있도록 고안된 활강 압박 고나사 고정술과 조기 체중부하가 가능한 골수강내 금속 고정술로 대별할 수 있으며, 인공 관절 치환술도 효과적인 치료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.

 


 

 

※ 출처 - 대한정형외과학회

건강정보_엔딩타이틀_최종.jpg

e5

비밀번호 확인

비밀번호 확인

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.

의료진 프로필 창닫기